2018년 4월 12일 목요일

겨울철 배스낚시



낮은 수온에서의 패턴( 메탈베이트)
늦가을에서 초봄까지… 배스들은 비교적 수온이 안정되고 한랭전선의 영향을 적게 받는 (안식처와 같은) 깊은 수심지역에 집단적으로 모여있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깊은 수심층을 노리기에는 스푼이나 스피너베이트와 같은 금속성의 베이트가 가장 적합하다.

스푼이나 스피너베이트와 같은 메탈베이트는 느린 움직임에도 상당한 반사작용과 진동을 일으킨다. 이러한 느린 움직임에서 나오는 반사작용과 진동은 저수온기 저활성도의 배스들을 유혹하는데 아주 효과적이다.
스푼은 날아가는 동안의 공기저항이 적고 무게가 많이 나가는 편이라 장타가 가능하며, 느린액션의 연출로 느리게 움직이는 배스의 바이트를 받아내는데 효과적이다. 가격이 아주 저렴하여 부담도 적고,이 시기에는 비싼 여타 루어들보다 좋은 조과를 안겨다 줄 때가 많아 겨울동안 효자노릇을 톡톡히 한다. “한 겨울스푼, 열 미노우 안부럽다.”
스피너베이트… 
겨울스팟인 심층(deep)에서 착수 후 프리폴링(free falling:자유낙하)을 하는 중에 만들어지는 블레이드의 회전이 배스에게 상당한 어필을 하는데, 그중에서도 해머드 피니쉬(hammered finish:곰보모양이나 격자무늬등의 프레스로 굴곡을 내는 방법)블레이드 유형이 더욱더 많은 반사를 일으킨다. 겨울시즌동안에는 무거운 스피너베이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 이는 강한 바람의 저항을 이겨내며 멀리 날아가고, 깊은 수심층에서 가라앉는 속도를 빠르게 하여 신속히 스트라잌 존으로 도달시키기 때문이다.
스피네베이트는 상당히 많은 칼라패턴이 있으나, 색깔의 선정은 그다지 중요치가 않다고 본다. 유명한 미국의 배스앵글러인 Mann은 색상을 중요시하지 않는 이중 하나인데, 그는 칠을 입히지 않은…. 납덩어리 자체로 된 헤드가 달린 스피너베이트를 사용하면서도 남들 못지 않은 조과를 올린다. 단지 그는 납덩어리 헤드를 칼로 긁어 반사효과를 더하는데에 약간의 노력을 기울일 뿐이다. 하지만, 그는 헤드에 붙은 눈알에는 중요성을 부여한다. 육식어종은 먹이를 섭식하는 과정에서 눈을 주시하기 때문이다.
저수온기의 스피너베이트 입질은 매우 미약한 경우가 많고, 프리폴링과 느린 리트리브에 바이트가 들어오는 일이 많기 때문에 예민하고 감도가 높은 낚싯대를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예민한 낚싯대는 느린 리트리브에서 발생하는 작은 진동의 블레이드 떨림도 느낄 수 있게 하므로 많은 잇점을 제공한다.
저수온기 스피너베이트의 액션은 “슬로우 롤링(slow rolling)”과 “리핑(ripping)”이 위력을 보인다. 
슬로우 롤링은…. 말 그대로 살살 굴려주는 것이다. 바닥권을 살살 기게 만들거나, 대끝을 들고 바닥에서 약간만 띄워 천천히 끌어주는 것이다. 
리핑은…… 로드끝을 세웠다가 다시 내려주고…슬랙라인을 감고서…. 다시 앞 과정을 반복… 물속의 스피너베이트는 바닥에서 떠올라 주루룩 따라오다가 다시 폴링…의 액션을 반복하게 된다. (리핑시에는 기어비가 높은 릴을 사용하는 것이 수월하다.)
저수온기에 스피너베이트를 운용하는데 있어서 주의 할 점은.. 항상 로드팁과 라인을 주시하는 것이다. 입질이 미약하고 액션이 느려 라인의 긴장상태가 약하므로 육안으로 입질을 파악하는 것이 꼭 필요하다. 특히 프리폴링시 받는 바이트는 상당수가 라인의 움직임을 통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